하와이 여행/하와이(Hawaii)

진에어 하와이 예약 정보 및 타 항공사와의 비교

arumino 2015. 7. 15. 07:01


2015년 12월 19일 드디어 인천-하와이 구간에 LCC인 진에어가 취항합니다. 작년부터 취항한다 취항한다 말만 무성했는데, 드디어 결정이 되었네요! 운항코드는 LJ601/LJ602라는 이름이 붙었네요~






항공기로는 대한항공에서 기존에 넘겨받았던 B777-200ER이 아니라 새로 넘겨받는 B777-200ER으로 돌아다니게 됩니다. 3-4-3형의 좌석배치를 가지네요. 덩치가 크신 분들은 약간 불편하겠네요 ㅠㅠ (타 항공사는 A380에 2-4-2인데...ㅠㅠ) 좌석배치도는 아래 그림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진에어 페북에서 가져왔어요^^;;) 8~11시간 비행을 해야 하는데 좁은 좌석에서 앉아 있기가 힘들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 아마도 사전좌석지정이 될 것 같은데, 얼마에 책정이 될련지...^^;; JINI PLUS SEAT에는 앉아줘야 그나마 편안히 갈 수 있을 것 같아요 ^^;;

 (이미 하와이에 가게 될 B777-200ER은 김포-제주간 노선에 투입이 되었다고 하는데, 첫번째와 두번째 도어 사이는 3-3-3이고 뒤쪽 좌석은 2-5-2라고 하네요.) 진에어 측에서 공식적으로 3-4-3 좌석 시스템임을 확정한 것 같네요. Jini Plus Seat도 운영하고요~ 편도당 1인당 10만원이면 하와이안항공 Extra Comport Seat의 $125에 비해 저렴하네요^^ 지니 플러스시트는 출발 60일 전부터 구매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http://www.jinair.com/HOM/Notice/NoticeView.aspx?seq=11239







운항일정은 인천에서는 월,수,목,토,일 출발, 호놀룰루에서도 역시 월,수,목,토,일 출발입니다. 아시아나 항공과 스케줄이 동일하고, 하와이안항공과 스케줄이 비슷(월,목,금,토,일)하네요^^ 인천에서 20시40분 출발하여 호놀룰루에 09시20분 도착, 호놀룰루에서 11시05분 출발하여 인천에 다음날 16시55분 도착 예정입니다. 하와이 갈 때에는 7시간 40분, 하와이에서 올 때에는 10시간 50분 걸리네요~






진에어의 장점은 

1. 싸다

2. 싸다

3. 싸다

일겁니다... 물론 특가 요금 기준으로요. 특가 아닌건 국적기에 비해선 싼것 같은데 하와이안에 비해서는 큰 메리트가 없어 보이네요 ~_~


참고로 왕복 항공권 기준 슈퍼세이브의 경우 비수기 49만+tax / 성수기 71만+tax 부터 시작하고, 세이브는 비수기 70만+tax / 성수기 92만+tax부터 시작합니다. (tax는 2015년 8월 기준 왕복 13.5만)보통 슈퍼세이브나 세이브 요금으로 예약하시게 되겠네요 ^^;; 현재 3월28일 예약까지 요금이 오픈되어 있고, 성수기는 15년12월25일~16년1월11일입니다.






진에어의 단점은


1. 하와이 주내선과의 연계성 부족

  - 대한/아시아나/하와이안은 국제선-주내선 함께 발권시 가격할인이 되고, 주내선 수하물비도 무료입니다^^ 하와이안항공은 특히 주내선 무료 혜택도 기대할 수 있죠. 하지만, 진에어 이용시에는 주내선 비용을 다 주고 이용해야 하며, 주내선 수하물비까지 추가로 청구가 됩니다... 대한/아시아나/하와이안 이용과 관련된 팁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arumino.tistory.com/157

http://cafe.naver.com/gurumstory/477


2. 좁은 좌석과 개인 모니터의 부재

  - 7~11시간동안 좁은 좌석에 갇혀있어야 하니...몸이 많이 찌뿌둥 할것 같네요. 특히 대한항공 KE051/052나 HA459/460은 B777이 아닌 A380으로 더욱 큰 비행기가 다니기 때문에 더욱 편안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교가 많이 되겠네요. 일단 좌석간 거리는 진에어가 30~31inch라고 나와있네요. 참고로 대한항공이 32-34, 아시아나가 33, 하와이안이 31-32입니다.

  - 대한/아시아나/하와이안 항공편에는 개인 모니터 + USB 포트가 있지만, 진에어에는 개인 모니터 + USB 포트가 없어서 상당히 심심한 비행이 될 것으로 생각되네요.


3. 마일리지 프로그램의 부재

  - 나비포인트 적립 말고는 적당한 대안이 없죠. 그나마도 특가 항공편(진마켓, 슈퍼세이브 등급)은 적립 안되고... 대한항공은 스카이팀, 아시아나항공은 스타얼라이언스, 하와이안항공은 대한항공이나 타 외항사와의 연계가 되어 있는데 말이죠.


4. 가벼운 수하물 정책(?)

  - 일단 홈페이지상에는 미주지역은 1인당 2개(1개당 23kg까지)라고 되어있는데, 이미 진에어 항공권 구매하신분 이티켓 보면 1인당 1개만 허용되고, 1개도 20kg까지라고 찍혀있습니다. 특가요금이기 때문에 20kg인지, 실제로도 계속 20kg으로 운영할지는 아직 미지수네요 ^^;; 

  - 진에어 인천-하와이구간 수하물 규정은 1인당 2개(1개당 23kg까지)입니다. 다행이네요 ㅎㅎ


5. 아이가 있으면 오히려 비쌀 수 있어요.

  - 특가항공권(진마켓, 슈퍼세이브 등급)의 경우에는 소아도 100% 요금 징수됩니다. 그리고 사실 진마켓, 슈퍼세이브 등급 빼면 사실상 하와이안항공과 운임과 별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오히려 비쌀 수도 있고요 ^^;; 하와이안 주내선도 소아요금이 없다는걸 생각해보면... 아이가 있으면 무조건 대한/아시아나/하와이안 추천드립니다. 

  - 유아는 다행히 특가요금에서도 10%요금징수됩니다. 하지만 베시넷 제공이 안됩니다...


6. 좌석지정이 안되요...

  - 진에어는 국내선만 좌석 지정이 되고 국제선은 아직 좌석지정이 안된답니다. 하와이는 허니문 가시는 분들이 많은데 좌석지정이 안되면 늦게 체크인 하시게 되면 이산가족처럼 떨어져 여행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하죠 ㅠㅠ 좌석배열이 3-4-3이다보니 창가석쪽을 중심으로 대거 좌석이 떨어지는 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네요 ㅎㅎ 


7. 일정 변경시 요금 폭탄 예상

  - 요금 변경 수수료 자체는 매우 저렴합니다. 특가 요금도 변경수수료가 3만원, 환불 위약금 10만원정도면 메이저 항공사에 비해 아주 저렴하죠. (하와이안항공 일정변경 10만원, 환불 10% / 대한,아시아나 일정변경 15만원, 취소 20만원) 하지만, 요금차액이 문제에요. 다행히 동일 클래스의 요금이 남아있다면 요금차액이 없을텐데...슈퍼세이브 클래스로 발권했다가 변경날짜에 스마트 클래스만 사용 가능하다면...아래 요금표 기준으로 편도 45만원의 요금차액이 징수되겠네요 ^^;; 보통 일정변경은 출발일 근처에 하게 되기 때문에 요금폭탄은 예정된 결과입니다...

각 클래스별 요금표를 확인해보니 FSC와 큰 차이가 없네요^^;; 참고로 진마켓(O), 슈퍼세이브(P,M), 세이브(B,Q,L,K), 스마트(E), 플렉스(D), 이코노(W)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8. 정말 쌀까??


2015년 7월29일부로 하와이안항공은 주말요금을 전격 폐지했습니다. 진에어에 고객을 뺏기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로 보여집니다. 그 결과 하와이안항공의 평일요금과 주말요금의 차이가 거의 없어졌습니다. 하와이안항공의 2015년 7월31일 기준으로 주말출발 최저가는 72만원대로 많이 내려갔습니다. (기존에는 100만원대) 그렇기 때문에 진에어 가격과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이웃섬에도 방문한다고 치면 진에어는 정말 메리트가 없게 되죠...

하와이안항공이 주말요금을 폐지했다고 하나, 주말에는 특가 클래스(1개월짜리)는 풀지 않더라고요... 게다가 2015년 8월 27일부로 항공권 인상을 단행했습니다. 각 클래스별로 5~26만원씩 요금이 인상되었네요...그래서 진에어는 가격적인 메리트를 가지게 되었네요. 아마도 진에어 판매가 생각보다 부진하다고 생각하여 가격 인상을 한 것 같습니다^^;; 





제 나름의 결론은...


젊으시고, 저렴한 여행을 원하시는 분들은 호놀룰루만 가신다면 진에어로 하와이 다녀오실만 해요.

여행자 중에 아이가 포함되어 있거나 노인분이 포함되어 있으시면 / 이웃섬에도 방문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진에어는 포기하심이...^^;;






ps. 구름이야기 여행사에서 진에어 및 대한/아시아나/하와이안항공 예매하신 분들의 호텔/렌터카/현지관광 상담도 받고 있어요. gurumstory로 카톡 보내보시거나 카페에 방문해보세요^^

http://cafe.naver.com/gurumstory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