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Tips

인민에어2(한성컴퓨터 U34X2350) 서멀구리스 도포

arumino 2015. 3. 31. 07:01

​​저는 노트북 가지고 꼭 해주는 개조(?)작업이 있습니다. 바로 서멀구리스를 다시 발라주는 건데요, 발열을 상당히 잡아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건 저의 첫 노트북인 애니노트(한성노트북의 전신)의 발열상태입니다. 당시에 실험실에 적외선 온도측정 카메라가 있어서 사진을 찍어봤는데, 노트북 오른쪽에 불기둥 같은게 팬을 통해 배출되는 열기랍니다 ㅎㅎ

와우 한번 하다보면 cpu온도가 90도가 넘어서 자동으로 꺼지던 녀석이었는데, 서멀구리스 작업을 하니 80도정도까지만 올라가더라고요 ㅎㅎ 그때 서멀구리스 작업의 효과를 엄청나게 느꼈었죠 ㅎㅎ

그 이후에 중고로 샀던 바이오 노트북에도 발라줬고... 이번에는 인민에어2에 발라주게 되었네요 ㅎㅎ







먼저 모든 나사를 제거해야겠죠? 인민에어 마감처리에 대해 불만이 참 많은데, 저도 불만이랍니다. 나사가 꽉 조여지지 않았더군요 -_-;; 그래도 가성비가 워낙 훌륭하니...







드디어 뜯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무선랜카드도 바꾸시던데...ㅎㅎ 저는 그런건 패스~~


붉은색으로 생긴게 서멀파이프입니다. 팬과 반대쪽에 위치하고 있는게 cpu가 들어있는 곳이구요~ 저는 잘 몰라서 팬도 뗐었는데 굳이 팬은 안떼도 된답니다~







서멀구리스 바른거 보면... 어휴;; 한숨만 나옵니다 -_- 이렇게 덕지덕지 발라서는 제대로 열이 빠져나가지 못하죠~_~ 서멀구리스는 최대한 얇게, 조금 발라줘야 하는데...열심히 휴지를 이용해서 제거해줍니다. 







깨끗해졌습니다~~ 아마도 두개의 칩 중에서 왼쪽의 작은 녀석이 gpu인듯 하네요~ 







서멀구리스를 발라줍니다. 저는 애니노트때부터 발라왔던 잘만 서멀구리스를 발라줬습니다. 옛날엔 잘만구리스가 대세였는데, 요새는 어디것이 대세인지 잘 모르겠네요... 


바르는 방법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했습니다. 적은 양을 넓지않은 범위에 발라주는 것이좋은 듯 합니다.

http://whitecarrot.tistory.com/357


저는 바르다보니 넓게 퍼졌네요 -_-;; 오래되서 그런가...-_-;;


바르기 전에 성능테스트를 하지 않아서 바르기 전과 후의 온도변화를 체크를 못했는데, 체감상 팬소리가 줄어든걸로 봐서는 효과는 있는 듯 합니다. 그렇게 믿어봐야죠 뭐 ㅋㅋ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