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UST온라인과학퀴즈대회

[제2회 UST 온라인 과학퀴즈대회] 9회차 - 8월 21일

arumino 2014. 8. 21. 21:31

1. 자연에서 물질의 근본적인 상호작용은 중력, 전자기력, 강한 핵력, 약한 핵력의 4가지다. 예를 들어 태양은 이 중에서 강한 핵력과 약한 핵력에 의해 핵융합 반응을 일으켜 빛과 열을 내는 것이다. 그렇다면 다음 중 우리가 지구상에서 얻는 에너지와 그 근원이 되는 힘이 잘못 연결된 것은?

 * 원자력 발전소 - 핵력

 * 화력 발전소 - 전자기력

 * 제트 엔진 - 핵력

 * 수력 발전소 - 중력

 * 가솔린 엔진 - 전자기력


http://ko.wikipedia.org/wiki/%EA%B8%B0%EB%B3%B8%EC%83%81%ED%98%B8%EC%9E%91%EC%9A%A9

중력 : 질량을 가진 두 물체 사이에 작용하는 힘이랍니다. 현재 알려진 자연계의 네 가지 힘 중 가장 약하며, 유일하게 인력만이 작용합니다.

전자기력 : 대전된 입자 사이의 기본 상호작용입니다. 전기가 바로 전자기력을 이용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강한핵력 : 원자핵이나 중간자들을 결합하고 상호작용하게 하는 힘입니다. 쿼크와 글루온의 결합력을 말한답니다.

약한핵력 : 약한 상호작용은 잘 알려진 베타 붕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힘은 중성자를 부숴서 양성자와 중성미자로 바꾸게 됩니다.


문제 자체는 어렵지만 답은 쉽게 찾을 수 있을거에요~ 말도안되는게 하나 숨어있네요 ^^

1번이 좀 어려운가보네요 ㅠㅠ 힌트를 더 드리자면...


중력은 높이차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엄청 무거운 물체(예 : 지구)에 당겨지는 힘이 중력이라서 지표면에서 멀어질수록 에너지가 생기죠.


전자기력은 +전하와 -전하사이에 존재하는 힘(혹은 +전하와 +전하, -전하와 -전하 사이에 존재하는 힘도 포함)이랍니다. 원자를 구성하는 양성자와 전자를 이어주는 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학에너지 역시 전자기력에 포함되는 것이랍니다^^


핵력은 원자핵안에서 혹은 전자 안에서 작용하는 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핵분열, 핵융합을 제외하고는 이 힘을 이용할 수가 없겠네요 ^^






2. 적정기술(Appropriate Technology)이란 작은 규모의 탈중심/노동집약적 기술로, 에너지 효율이 높고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지역에서 통제할 수 있는 기술적 선택과 응용을 포괄하는 이데올로기적 운동과 그 구현 형태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적정기술은 경제학자 슈마허(E.F. Schmacher)가 저서 <작은 것이 아름답다>에서 생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적 기술로 제시한 중간기술 개념에서 발전하였다. 다음 중 옳지 않은 것은?


 * 슈마허(E.F. Schmacher)는 독일 출신의 영국 경제학자로서, 케인즈(J.M.Keynes)와 더불어 오랫동안 영국 재무성에서 일했는데,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를 통해 제3세계의 빈곤 문제에 주목하게 되면서, 중간기술이라는 해법을 찾게 되었다.


 * 적정기술은 기술을 우위에 두지 않고 기술을 사용하는 인간을 우위에 두는데, 이는 기술과 지역의 환경적, 문화적, 역사적 요소들 사이에 균형을 추구한다는 의미이다.


 * 대량생산과 자동화 기술이 실업과 인간소외를 낳는다는 비판이 고조되던 1960-70년대에 적정기술운동이 전 세계를 휩쓸었다.


 * 전 지구적 차원의 이산화탄소 감축을 의결한 1997년의 교토의정서에는 선진국이 개발도상국의 환경보호와 경제개발을 위해서 적정기술을 이전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 친환경 및 에너지 최소 사용 등을 특징으로 하는 선진국의 지속가능기술은 적정기술에 포함되지 않는다.


http://ko.wikipedia.org/wiki/%EC%A0%81%EC%A0%95%EA%B8%B0%EC%88%A0

http://www.stepi.re.kr/module/publishSubDown.jsp?categCd=A0504&ntNo=183&sbNo=6&r=


링크의 pdf파일을 잘 읽어보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안녕하세요'님께서 제보주신 링크가 더 도움이 되겠네요!

http://nabeeya.net/nabee/view.html?type=review&cat1=52&cat2=67&sidx=&cidx=5468&page=5




3. 우리나라의 항공/우주, 천문 및 국방 분야 연구원과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가 잘못 연결된 것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 한국형 발사체

http://www.kari.re.kr/

 * 한국천문연구원(KASI) - 거대마젤란망원경(GMT)

http://www.kasi.re.kr/

 * 국방과학연구소(ADD) - 항공무기체계

http://www.add.re.kr/

 *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 첨단 미래 위성

http://www.kari.re.kr/

 * 한국천문연구원(KASI) - 달탐사 프로젝트

http://www.kasi.re.kr/


각 연구소 홈페이지의 연구/개발쪽 페이지를 참고하면 쉽게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관기관이 어디냐가 중요할듯 합니다. 참여기관은 프로젝트의 작은 부분을 담당하는 것일뿐, 주관 기관이 중요한건 다 한답니다~






요즘 바빠서 점점 힌트 올리는 시간이 밀리네요 ㅠㅠ 그래도 오늘 문제는 좀 쉬웠으니 잘 푸셨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