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Reviews

우리집 화분지키미, 샤오미 플라워 모니터 Xiaomi Flower Monitor

arumino 2016. 10. 7. 09:01

​재미있는 장난감을 발견했어요. 키우고 있는 식물이 좋은 환경에서 자라는지를 모니터해주는 녀석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식물별로 적당한 성장치를 알려주기도 한다니...

이런 녀석이 10불정도밖에 안한다니... 필요없어도 사보고 싶게 만드는 가격이죠? 거기에 무료배송...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했어요~~







샤오미 플라워 모니터는 2주정도만에 만날 수 있었어요~





뒷면엔 상품정보가 있는데... 알아볼 수 있는게 거의 없네요 ㅎㅎ;; 숫자로 적혀있는거만 대충 느낌으로 알 수 있었네요 ㅋㅋ

크기는 길이 12.05cm 너비 2.45cm 두께 1.25cm로 아담합니다~ 블루투스 4.1이 탑재되어 있고요, CR2032전지를 사용하는군요.






설명서입니다. 음... 그림만 봅시다 ㅋㅋ 뚜껑을 열어서 건전지를 삽입하고 화분에 꽂으면 되는 것 같네요~ 아래 센서 부분이 2/3이상 덮이게 꽃아야 하고 몸체가 덮이지 않게 주의하고요.





이 부분이 몸체 부분이에요. 머리 위에 있는게 조도센서, 중간에 눈처럼 달린게 온도센서인듯 합니다.





아래 센서부입니다. 포크처럼 생긴 부분이 습도센서이고, 포크 끝에 뭔가 튀어나온 부분이 비옥도센서라고 하네요~





몸체의 뚜껑을 제가하면 리튬전지가 하나 보이네요~ 비닐을 제거하면 됩니다!




  


설명서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면 화화초초라는 앱을 받을 수 있어요. 앱을 만든 곳이 북경 화화초초 과기유한공사라는 곳이네요. 샤오미 플라워 모니터를 개발한 곳이 북경 화화초초 과기유한공사인가봐요.

앱을 실행시켜보면 계정을 하나 만들어야 하나봐요... 저는 샤오미 계정이 있는데, 중국에 또 개인정보를 팔고싶지 않아서 이 앱은 지워버렸습니다 ㅋㅋ






샤오미의 MiHome앱으로도 샤오미 플라워 모니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 계정이 있으시다면 MiHome 이용하시는게 나을 것 같네요 ㅎㅎ




 


로그인을 하고 제일 먼저 기기등록을 해줍니다. 기기가 하나도 등록이 안된 상태에서 오른쪽 위의 +를 누르면 MiHome에서 관리가 가능한 모든 기기 종류가 다 나옵니다. 


우와~ 엄청 많네요 ㅎㅎ 다 하나씩 사보고 싶어요 ㅋㅋ;; 플라워 모니터가 Flowercare라고 되어있네요! 모양이 같으니 그게 맞겠죠? ㅋㅋ 왜 이름이 다른걸까요 -_-;;




  

  


플라워케어를 선택하고 기다리면 연결이 됩니다. 연결이 되면 모니터할 식물을 골라달라고 합니다.






그런데... 그런데... 식물 이름이 중국어...-_-;; 그치만 다 방법이 있습니다. 오른쪽 위의 그림을 누르면 식물의 모양으로 식물을 찾을 수 있거든요! 식물 이름을 까먹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런 식으로 이파리의 생김새를 가지고 식물을 찾게끔 만들었어요. 제가 키우는 커피나무를 이 방법으로 검색했는데... 잘 안되었네요 ㅠㅠ





  


이름을 모른다면 쓸 수 없지만, 이름을 알고 있으니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봅니다. 커피나무는 '가배수'네요 ㅎㅎ





드디어 커피나무 정보가 등록이 되었습니다! 흰 꽃이 3-4월에 피고, 열매는 빨간색이라고 나오네요 ㅎㅎ






플라워 모니터는 요렇게 꽂아두었습니다! 화분 상태를 한번 볼까요~?





밤이라서 빛이 부족하다고 나오고, 수분이랑 온도는 적당하다고 하네요~ 비옥도가 낮은걸 보니 거름같은걸 줘야하나봅니다. 각 항목을 눌러보면 더 자세한 수치들이 나옵니다.





  

  


빛이 최소 4000lx는 되어야 하는데 4lx밖에 안된대요. 수분은 26%가 정상이라고 하네요. 물 주면 올라가더라고요 ㅎㅎ 온도가 27.5도인것도 정상이고... 






식물 이름을 눌러보면 식물에 대한 정보와, 그간 측정했던 데이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진짜 좋은 것 같아요! 여기서 아래쪽의 growth report를 눌러보면





  


매일 각 시간별 측정치를 알 수 있고, 그날그날의 미니멈 맥시멈값과, 식물에게 적당한 수치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얼른 비료를 사다가 줘야겠네요 ㅋㅋ 햇빛도 너무 강해도 별로 안좋네요 ㅎㅎ

내 화분의 화초가 왜이리 안크나 고민하시는 분들께 꽤나 괜찮은 장난감일듯 합니다~ 특히 매일매일 매시각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이 엄청 괜찮습니다! 아기 커피나무에서 커피체리를 수확하는 날까지 샤오미 플라워 모니터가 함께할 예정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