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성분별 위험

methylparaben 메틸파라벤 (방부제, 보존제)

arumino 2013. 5. 3. 15:36


methyl 4-hydroxybenzoate 메틸 4-하이드록시벤조에이트 methylparaben 메틸파라벤 메칠파라벤 methyl p-hydroxybenzoate 메틸 p-하이드록시벤조에이트 methyl parahydroxybenzoate 메틸 파라하이드록시벤조에이트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






메틸파라벤(메칠파라벤, 파라옥시안식향산메틸)은 방부제 및 보존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물질입니다.

메틸파라벤은 블루베리를 비롯한 몇몇 식물에서 발견된다고 합니다.






메틸파라벤은 쉽게 위장이나 피부를 통해 흡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빠르게 소변으로 배설된다고 합니다. 


메틸파라벤이 유방 종양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부에 발랐을 때에는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아무런 영향이 없으나, 파라벤을 섭취한 경우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예가 있다고 합니다. 


파라벤이 포함된 화장품을 바른 뒤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각질의 생성이 촉진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있습니다.




왼쪽은 메틸파라벤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오른쪽은 메틸파라벤을 0.003% 바른 경우입니다.

자외선을 쬐어준 뒤 오른쪽의 경우 각질이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파라벤은 알킬그룹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항균효과가 탁월합니다. 즉, 항균 효과는 메틸 < 에틸 < 프로필 < 부틸 파라벤 순으로 좋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항균 효과가 탁월할수록 독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동물연구 결과 파라벤은 축적되지 않고 빠르게 배설되나, 파라벤이 가수분해되어 벤조산 형태가 되면 지질과 결합하여 몸속에 농축할 수 있다고 합니다.

농축된 파라벤은 염색체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메틸파라벤은 쥐의 유방선암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세포수준에서 파라벤은 리소좀 효소의 분비 억제를 통해 세포 기능을 방해하고 미토콘트리아의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파라벤이 에스트로겐 수용체에 결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도울 수 있고, 여자아이의 조숙증, 남자의 정자수 감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links...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jat.1176/full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jat.958/full

http://www.ewg.org/skindeep/ingredient/703937/METHYLPARABEN

http://toxnet.nlm.nih.gov/cgi-bin/sis/search/r?dbs+hsdb:@term+@rn+99-76-3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