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더 나은 지구촌을 만들고자 하는 다양한 노력 중의 하나로 2000년 UN이 선언한 새천년 개발 목표(Millenium Development Goal, MDG)는 2015년까지 8개 분야의 국제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다음 새천년 개발목표에 대한 설명 중 잘못 기술된 것은?
- 말라리아, AIDS 확산 저지
- 하루 1달러 이하의 소득으로 사는 절대 빈곤 인구 10분의 1로 감축
- 5세 이하 아동 사망률 3분의 1로 축소
- 모든 어린이에게 초등교육 실시
- 양성 평등과 여성에게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
-> 조성훈님께서 제보해주신 내용입니다. 위의 내용들은 '새천년 개발목표'의 '8대 목표별 주요 지표'가 되겠네요.
새천년 개발목표의 8대 목표별 주요 지표에 의하면 하루 1달러 이하의 소득으로 사는 절대빈곤인구는 절반으로 감축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현 주소를 설명한 것 중에서 틀린 것은? (2010년 기준)
- 우리나라의 총 연구비 투자와 최근 10년간 증가율은 OECD 국가 중에서 4위 이내로 상위권이다.
- 과학기술 분야 SCI 논문 수는 세계 12위권이나, 피인용지수는 30위권으로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다.
- 최근 특허 출원 건수는 세계 4위권을 유지한다
- 기술무역수지는 적자에서 최근 반도체, 스마트폰, 조선 등 세계 일등 상품의 호조로 균형을 맞추었다. 기술무역수지 비율도 약 0.4에서 약 1로 개선되었다.
- 고급 과학기술 인재의 유입보다 유출이 많다.
-> 많은 분들의 댓글 감사드립니다!! 이곳저곳에 관련 정보들이 많은데...진짜 다 천차만별이네요;;
흠;; 확실한건 기술무역수지 비율이 개선되지 않았다는 것일듯 합니다.
https://sts.ntis.go.kr/
http://nstckorea.tistory.com/589
http://nstckorea.tistory.com/416
3. 석박사급 고급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채널은 크게 3가지이다. 일반 종합대학의 이공계 대학원, KAIST/POSTECH/GIST/DGIST/MIT/CALTECH과 같은 이공계 연구 중심 대학원, 그리고 그 나라를 대표하는 연구소 기반의 국가연구소대학원이 그것이다. 특히, 국가연구소대학원의 교육시스템은 다른 이공계 대학원들과 차별화된 특성을 가진다. 2013년 7월말 기준으로 대한민국의 국가연구소대학원, UST의 교육시스템 및 성과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학생 수보다 교수의 수가 많다.
-> 교원은 총 1640명이고, 학생은 총 857명이네요.
http://www.ust.ac.kr/ust-intro/present/student.do?prgm_id=STAT_INTRO&menuOn=MEMB_STAT
- 등록금 지원과 매달 연수장려금 지급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학생 일인당 장학 혜택이 주어진다.
-> 석사과정은 매월 120만원 이상, 박사과정은 매월 160만원 이상을 받네요.
http://www.ust.ac.kr/school-life/scholarship.do?prgm_id=LIFE_UST&menuOn=SCHO_LIFE
http://admission.ust.ac.kr/module/common/UST_Admission_Guide_Spring_kor_2014.pdf
- 30개 국가연구소(출연(연)) 캠퍼스를 기반으로 81개 전공을 운영한다.
-> 30개 캠퍼스에 81개의 전공이 있습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 링크의 pdf 파일을 참고하세요~
http://admission.ust.ac.kr/module/common/UST_Admission_Guide_Spring_kor_2014.pdf
- 우수 인재 유치를 위해 <캠퍼스 투어>. 방학기가나 1개월간의 <연구인턴십>, 전국 주요 도시에서 진행하는 <입시설명회>, 5인 이상이 요청하면 교직원이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입시설명회>를 추진하고 있다.
-> 이런것들 운영한다고 하네요~ 정말 바쁘겠어요~
http://admission.ust.ac.kr/bbs/bbsList.do?bbs_uniq_id=GRAD_003&prgm_id=GRAD_MNG&menuOn=NOTIC_SUPP
- UST 학생 중에서 Nature, Science, Cell 등 세계 최고의 저널에 제1저자로 논문을 게재한 학생은 아직 없으나, 제2저자로 게재한 학생은 있다.
-> 2010년에 Nature와 Science에 각각 한명씩, 2012년에 Cell에 한명 이렇게 세계 최고 저널에 1저자로 논문을 게제한 학생들이 있네요... 대단합니다. 저는 음...ㅠㅠ 언제쯤 좋은 저널에 논문 한번 내보나요...ㅠㅠ
http://uststory.tistory.com/480
http://admission.ust.ac.kr/module/common/UST_Admission_Guide_Spring_kor_2014.pdf
어느덧 마지막 문제네요~
아쉽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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