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창녕] 디지털곤충학습관
인스타 릴스: https://www.instagram.com/p/C-VZFblxi_P/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은 창녕 화왕산 자락에 위치한 디지털곤충학습관입니다. 아동문학가 조무호 선생님이 작년에 이곳에서 디지털곤충학습관을 여셨습니다. 조무호 선생님께서는 곤충을 워낙 좋아하셔서 학습관을 만드시고, 곤충의 생일 지도를 만들면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시는 멋진 분이십니다. 이곳을 알게된게 정말 행운같았습니다!
디지털곤충학습관에서는 곤충캠프365를 이용했습니다. 19시부터 자정까지 진행되는데요, 야간 등화채집이 포함되어 있어 아이들이 너무 기대를 많이 하더라고요!! 결과적으로 정말 즐거웠던 경험이었습니다!!
디지털곤충학습관은 계창초등학교 옥천분교에 자리잡았습니다. 여기가 강당 건물이었던 것 같아요~ 이 곳에서 교육과 체험이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 설명을 들었습니다~ 나비의 한살이에 대해 다시 배웠고, 곤충의 우화에 대해 다시 배웠습니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곤충의 생일 지도에 대한 설명도 들었습니다. 선생님께서 표본을 만들지 않는 이유도 듣고...ㅎㅎ 제게는 유익했는데 아이들은 약간 지루해했습니다 ^^;; 원래 정식 프로그램에서는 다른 분들이 다른 이야기를 해주셔야 하는데, 저희가 어쩌다보니 특별히 초대(?)받은게 되서...ㅎㅎ;;;;;;
해가 저물고 한시간 쯤 후부터 야간 등화채집이 시작되었습니다. 곤충이 모여들때까지 기다렸다가 곤충을 안전하게 채집해 왔습니다. 바닥에 앉아있는 곤충까지 생각하는 조무호 선생님의 곤충사랑이 느껴지는 채집이었습니다.
안전하게 채집한 곤충들을 보고 조무호 선생님께서 설명해주시고 같이 관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무늬가 아주 아름다웠던 나방들... 나방의 생태에 대해 아주 자세히 배웠습니다. 나방이 부르르 떨기 시작하면 날 준비를 하는 거라고 합니다.
초록이 옷에 매미들이 붙었습니다. ㅎㅎ
우화 전 매미 애벌레를 채집해와서 실내에서 우화를 관찰하기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나방 중 하나인 왕물결나방입니다~ 더듬이도 빗살무늬가 아주 도드라집니다. ㅎㅎ
매미 유충의 탈피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진짜 도시에선 보기 힘든데... 이런 장면을 볼 수 있게 도와주신 조무호 선생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매미'라는 노래를 작사하시고 거기에 노래를 입힌 것을 들려주셨는데, 저희 아이들이 지금도 매미 노래를 부르고 있습니다.
'딱 한벌, 어디 벗어 두었는지 몰라, 동네 방네 울고 불고~~'
link...
디지털곤충학습관 네이버 예약: https://m.booking.naver.com/booking/5/bizes/740660
캠프는 금요일, 토요일에만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