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여행/15 미국 캐나다 - 시애틀 빅토리아 로키

BC - Yoho National Park (요호 국립공원) ③ Spiral Tunnels (스파이럴 터널)

arumino 2016. 5. 27. 09:01


사실 스파이럴 터널 뷰포인트에는 굳이 갈 생각이 없었습니다. 기차가 지나다니지 않으면 선로도 잘 보이지 않는 곳이었으니까요. 그런데...그런데...


타카카우 폭포를 구경하고 호텔로 돌아가려는데, 기차가 지나가는것입니다!! 기차가!! 어차피 호텔로 돌아가는 길에 스파이럴 터널 뷰포인트를 지나기 때문에 기차보다 빨리 스파이럴 터널 뷰포인트에 가는게 목표가 되었습니다! 다행히 기차가 화물차량을 주렁주렁 달고 가서 빠르진 않더라고요!







기차가 느린 덕에 기차보다 빨리 스파이럴 터널 뷰포인트에 도착했습니다. 뷰포인트에 큰 입간판이 세워져 있기 때문에 찾아가는게 어렵진 않습니다. 기차가 없을땐 볼게 없어서 그렇지... (기차가 있어도 사실은 크게 볼 건 없어요^^;; 제가 살짝 철덕후 기질이 있어서 그렇지...)


트립어드바이저 상에서는 총 16곳의 요호 국립공원 관광지 중에서 7위에 랭크되어 있네요 ㅎㅎ

https://www.tripadvisor.com/Attraction_Review-g1761683-d3333110-Reviews-Spiral_Tunnels-Yoho_National_Park_Kootenay_Rockies_British_Columbia.html







기차는 바퀴가 철로 되어있기 때문에 급경사를 만들면 올라가지 못하고 미끄러진답니다. 그래서 높은 로키산맥을 넘기 위해서 선로를 지그재그로 만들고(이건 자동차길도 마찬가지죠?) 그걸로도 부족한 경우에는 산 속에 터널을 뚫는데...터널을 용수철처럼 빙글빙글 꼬아서 만들게 됩니다. 이걸 스파이럴 터널이라고 한답니다~ 뭔가 어렵죠? ㅎㅎ


우리나라도 산지가 많기 때문에 스파이럴 터널을 몇군데 만들었답니다! 우리나라 말로는 똬리굴이라고 하는데요, 현재 4군데의 똬리굴이 있네요^^ 아래 지도에서 기찻길이 꼬여있는거 보이시죠~?

https://ko.wikipedia.org/wiki/%EB%A3%A8%ED%94%84%EC%84%A0







요호 국립공원의 스파이럴 터널은 캐나다의 동서를 가로지르는 기찻길을 만들기 위해 생겼습니다. 1884년도에 처음 로키산맥을 가로지르는 기찻길이 완성되었는데, 이곳을 지나는 첫 기차가 경사를 이기지 못하고 탈선하여 인부 3명이 사망하는 등의 사고가 났다고 하네요. 그래서 로키산맥을 넘기 위해 스파이럴 터널 방식이 제안되었고, 1909년에 완공된 이후 현재까지도 100년 넘게 잘 써먹고 있다고 하네요 ㅎㅎ


설명판에 보면 굴에 해당하는 부분이 빨갛게 표시되어 있어요. 두개의 똬리굴이 연속으로 있네요!







조금을 기다리니 드디어 기차가 똬리굴에서 나옵니다! 순간포착!!







어떻게 지나가는건지 감이 잡히시나요? ㅎㅎ 



위의 사진에서 사진 아랫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이 1에 해당합니다. 똬리굴로 기차가 들어가고 있고, 2에서 기차가 나오고 있는 장면이랍니다! 정말 보기 힘든 장면을 사진에 담아서 기분이 너무 좋았답니다! 준비를 미리 했더라면 타임랩스로 제대로 찍었을텐데... 살짝 아쉬웠습니다^^;;


제가 방문했던 곳은 Lower Spiral Tunnel Scenic Viewpoint로 두개의 똬리굴 중에서 낮은 곳의 똬리굴을 볼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두개의 똬리굴 중에서 높은 곳의 똬리굴을 볼 수 있는 곳은 Upper Spiral Tunnel Scenic Viewpoint로 타카카우 폭포 가는 길에 있었네요 ㅎㅎ;; 근데 로드뷰로 봤을 때엔 어디가 굴 출입구인지 잘 확인도 안되고, 똬리굴까지의 거리도 멀기 때문에 Lower Viewpoint로 가는것이 나을 것 같아보입니다!


출처 : http://media.gettyimages.com/photos/upper-spiral-tunnel-yoho-np-british-columbia-picture-id508616795


대충 이정도로 보이는 듯 하네요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눌러주세요!

↓↓↓↓↓↓↓↓↓↓↓↓↓↓↓↓↓↓↓↓↓↓↓↓↓↓